성품 교육은 인격발달을 돕고 학습능력을 발전시킨다.
여섯 살짜리 여자아이가 어린이집 교사와 함께 견학을 가서 놀다가 그만 그네에 부딪쳐 코뼈가 부러졌습니다. 병원에 실려 가 진찰받은 결과 수술을 해야 했습니다. 놀라서 달려온 아이의 엄마는 이 모든 결과가 선생님이 아이를 잘못 돌봤기 때문인 것처럼 교사에게 비난을 퍼붓기 시작했습니다. "아니, 선생님. 도대체 아이가 이 지경이 되도록 무얼 하고 있었단 말입니까? 어쩌다 코뼈가 다 부러진 거지요?" 그때 환자복을 입고 침대에 누워 있던 아이가 몸을 일으키며 말했습니다.
"엄마, 나 좀 봐봐. 이렇게 팔뼈도 안 부러졌고, 다리뼈도 안 부러졌어. 코뼈만 부러졌는데 이게 얼마나 감사한 일이야? 이게 바로 긍정적 태도야." 딸아이의 태도에 놀란 엄마가 당황해서 아이와 교사를 번갈아 보다가 "선생님. 도대체 어떻게 가르치셨기에 아이가 이렇게 변할 수 있는 거죠?" 하면서 오히려 교사를 존경하는 눈으로 바라봤다고 합니다.
그 아이는 성품학교에서 배운 '긍정적인 태도 Positive Attitude'를 잘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어렵고 힘든 그 상황에서 예전에 배운 성품의 정의를 적용해 자신의 생각과 말과 태도를 변화시켰습니다. 긍정적인 태도란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희망적인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하는 마음가짐'이라는 정의를 자신의 생활 속에서 실천한 것입니다. 성품 교육을 통한 가장 큰 혁신은 자녀들이 그동안 가지고 있던 생각을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무슨 일을 하든 짜증내고 불만을 터뜨리고 절제할 수 없던 과거와 달리 더 좋은 생각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스스로 선택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좋은 생각을 하면서 좋은 감정을 느끼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선택을 소중히 여깁니다.
또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잘 표현하는 법도 웁니다. 분노를 터뜨리고 화를 내는 일을 그르칠 때도 그 결과를 직시하게 만들어 언제나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사람에게 조리 있게 말하는 법과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를 배웁니다.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 맺는지 알게 되면 더 좋은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어려서부터 더 좋은 생각을
하게 하고, 더 좋은 감정을 소유하고 표현하게 하며, 더 좋은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바로 성품 교육입니다.
성품이란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 행동의 표현 양식입니다. 각 개인의 사고의 영역 Thinking, 마음-감정의 영역 Feeling, 행동-태도의 영역 Acting에서 더 좋은 가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모델링하여 보여주고 연습할 수 있도록 훈련해 습관이 되면 자연스럽게 좋은 성품을 가진 아이로 성장합니다. 좋은 성품은 대인관계와 개인적 성취 모두에게 탁월한 사람이 되게 합니다. 부모나 다른 살마이 대신 세운 삶의 목표는 자녀에게 부담스러운 짐이 됩니다. 왜 하는지도 모르면서 강요에 의해 공부하면 자녀는 즐거움과 기쁨을 잃어버리고 부모와의 관계가 깨진 채 고립됩니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에 따라 스스로 세운 목표는 즐거운 삶의 원천이 되고 잠재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자신의 지식이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사람이 되기를 소망하는 지혜의 성품을 가진 자녀는 자신의 성취가 다른 사람에게도 탁월한 성취가 되도록 노력합니다. 스스로 더 좋은 가치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할 수 있도록 성품의 문을 열어주면 자녀는 더 큰 목표를 스스로 세우면서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아갑니다. 그래서 성품 좋은 사람이 공부도 잘합니다.
도덕적 탁월함이 우선되면 지적 탁월함도 함께 성취할 수 있음은 현시대의 교육을 염려하는 마음으로 실행한 많은 연구 결과가 말해줍니다. 미국 미리주립대학교의 심리학자 마빈 버크워츠와 민디 비어는 2004년 발표한 최근의 보고서 성품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들 What worksin Character Education]에서 성품 교육을 시킨 초등학교와 그러지 않은 학교를 비교해보니 성품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지적 능력도 훨씬 뛰어났다고 보고했습니다. 또 캘리포니아 발달연구센터에서는 12개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3년 동안 전국적인 조사 연구를 했습니다. 그 학교들에서는 좋은 성품을 가르칠 수 있는 책들을 읽히고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협동하는 교육을 하며 야단치기보다 아동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훈계하며 성품 교육을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배려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고 배려받는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가르쳤습니다. 집에서도 성품교육을 할 수 있도록 부모들을 위한 성품 교육을 제공하면서 여러 가지 포괄적인 성품 교육을 실시했더니 성품 교육을 받지 않는 12개 학교와 비교했을 때 성품 교육을 실시한 학교의 학생들이 훨씬 공부를 잘하게 되었다고 증명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교실에서의 행동, 학업 성취동기, 독서 이해력이 매우 뛰어남이 증명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연구들이 성품 교육을 통해
개인이 갖추어야 할 성품의 덕목이 신장될 때 자아 인식, 자존감이 높아졌으며 그 결과 학업 성취도는 물론 예술과 지식 등 삶의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변화와 발전이 일어났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3년 전, 성품을 가르치는 학교인 '좋은 나무 성품학교'를 설립해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했습니다. 어떻게 보이지 않는 성품을 가르칠 수 있느냐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성품은 천성적으로 타고나는 것인데 어떻게 가르침으로 더 좋아질 수 있느냐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더구나 교육은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하는데 추상적이라고 생각해온 서품에 대한 교육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할 수 있느냐고 물어왔습니다.
그러나 성품 교육을 받은 자녀들이 변화하는 사례를 눈으로 직접 지켜보면서 모든 궁금증이 해소되기 시작했습니다. 성품 교육이 얼마나 한 개인에게 인격적인 개혁을 가져다주는지를 알고 그 중요성을 실감했다고 증언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출처 《부모의 말 한마디 책中》 - 저자 이영숙 님
'교육 > 아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시기 자살을 생각하는 아이와 비교당한 아이의 행동 성품교육의 중요성 (0) | 2022.11.03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