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인생을 망칠 수도 되살릴 수도 있는 친구관계, 자기 보호법을 익혀라

by La Vida verdee 2022. 10. 23.
728x90

 

 

인생을 망칠 수도 되살릴 수도 있는 친구관계


 

동양에는 '근주자적, 근묵자흑', 미국에는 '바보와 살면 종일 먹고 마시는 것뿐이지만, 지혜로운 사람과 살면 항상 생각을 멈추지 않게 된다'는 속담이 있다. 두 속담은 모두 친구를 선택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고 있다. 친구 영향력은 매우 커서 한 사람의 인생에 알게 모르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종종 R형 쌍구균과 비슷할 때가 있다. 우리의 면역력은 그리 강하지 않아서 쉽게  S형으로 바뀌기도 한다. 물론 그 전염자가 괜찮은 사람이라면 무방하다. 그래서 친구를 사귈 때에는 자신에게 안 좋은 습관을 전해줄 만한 사람은 피하고, 바람직한 습관을 들이도록 이끌어주는 좋은 사람을 택해야 한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친척을 주셨지만, 친구는 우리 스스로 찾은 것' 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의 생각과 행동은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만약 당신 친구들이 하는 일 없이 건들거린다면, 당신 역시 매일 도박이나 술등에 취해 살 것이다. 반대로 당신 친구들이 공부를 좋아하고 진취적이며 토론을 즐기고 서로를 격려해준다면 당신도 어느새 능력 있는 사람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우 (Abraham Maslow)는 이런 말을 했다. "만약 당신이 1마일을 얼마나 빨리 달릴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보통의 주자가 아닌, 당신보다 더 뛰어난 주자를 연구해야 한다. 왜냐하면, 당신보다 뛰어난 사람만이 당신의 잠재력이 얼마나 큰지 알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의식하든 안 하든 우리는 항상 주변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유유상종이란 말처럼 성공한 사람은 항상 성공한 사람들과 교제하며, 실패한 사람은 실패한 사람들과 어울린다. 

 

사람은 왜 범죄를 저지를까? 이에 대해 한 범죄 학자는 다음과 같이 해석했다.

사람이 처음 범죄자를 만나게 되면 범죄를 두려워한다. 그러나 만약 범죄자와 함께 어느 정도 시간을 보내고 나면 범죄에 대해 익숙해지고 그것을 용납하기 시작한다. 더 오랫동안 범죄자와 함께 있게 되면, 함께 범죄를 저지르고 결국 그 자신도 범죄자가 된다. 당신이 만약 다이어트하고 싶다면 절대로 비만인과 함께 있어서는 안 되며, 성공하고 싶다면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을 피해야 한다. 만약 적극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당연히 소극적인 사람과 함께해서는 안된다.

 

당신은 사회의 잠재적인 위험을 아는가? 위험이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 아는가? 살아가면서 아름다운 면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의 경계심도 필요하다.  사회는 정말 복잡하다. 좋은 사람, 나쁜 사람, 선량, 추악, 음흉, 광명 등이 마치 쌍둥이처럼 한데 모여 있다. 그중 좋은 사람, 선량, 광명 등은 매우 이로운 것이다. 그러나 나쁜 사람이나 범죄자와 어울리면

더럽고 타락한 상황과 맞부딪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형형색색의 사람들이 함께 사는 이 사회에서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이 써야 하며, 절대로 경계를 늦추어서는 안 된다.

 

자기 보호법을 익혀라


1. 집을 나설 때

낯선 곳에 가게 되면 모든 것이 생소하며 말도 통하지 않아 해를 당할 수 있다. 이럴 때는 경계심을 품고 주위의 모든 일에 정신을 집중하여 시비에 휘말리거나 범죄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선 돈이나 재물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금전에 관계된 범죄 빈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재산을 보관하는 장소가 알려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 있는 곳을 잘 알아야 한다. 외진 곳이나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곳은 피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지나쳐야 한다면, 다른 사람과 함께 간다거나, 호신용 무기를 지니거나, 골목이 아닌 큰길로 다니거나, 밤보다는 낮에 이동하는 등 미리 여러 가지 대책을 세워둔다.

낯선 곳에서는 쉽게 범죄의 표적이 되기도 하고 뜻밖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으니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 집에  있을 때

집에서 시간을 보낼 때는 주변이라고 해봐야 대부분 이웃들이어서 모두 익숙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정감을 갖는다. 그러나 이웃들도 보통 사람이기 때문에 여러 잡다한 사고는 피할 수 없다. 각종 소문이나 사사로운 다툼, 이웃집 개구쟁이 아이 등으로 인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 작은 일이라도 안 좋은 감정이 쌓이게 되면 결국 큰 싸움을 불러오기 마련이다. 따라서 평소에 이웃들에게 많은 관심을 쏟아 이해하고, 스스로 조심하여 갈등을 피한다면 이웃과 더 좋은 관계로 발전할 것이다. 

 

3. 친구를 사귈 때

친구를 사귀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친구 사이에는 서로 도우며 함께 큰일을 이룰 수 있다. 또한 성격만 잘 맞는다면, 이해관계를 따지지 않고도 친구가 될 수 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은 결코 나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사람의 속마음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항상 같은 길을 갈 수는 없다. 때에 따라서는 친구가 원수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친구를 사귈 때에도 불량한 사람과 가까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유념하지 않는다면 해를 입을 수도 있다. 사람의 마음을 잘 관찰하여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4. 여가 시간을 보낼 때

여가 시간에 노는 것을 지나치게 좋아하거나 유흥에 깊이 빠져 있는 사람들과 어울릴 수도 있다. 그들은 당신의 시간과 돈을 빼앗을 수도 있고, 당신의 즐거움을 해칠 수도 있으며, 유쾌해야 할 시간을 불쾌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일정한 선을 지키며 여가를 즐겨라.

 

 

 

 

 

 

출처 《인생 실험실》 -저자, 츠췐보 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