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신라 진흥왕 때 정치가 거칠부의 정보분석, 신라 지증왕 때 지략가 이사부의 가짜 사자 이야기

by La Vida verdee 2023. 1. 7.
728x90

 

정보분석가 거칠부

 

국사를 편찬하여 신라의 지위를 부각시키고, 뛰어난 무장으로서 신라 영토확장에 크게 기여한 상대등 거칠부,

그는 젊은 시절 모든 면에서 신라보다 발달한 백제와 고구려에 잠입하여 그들의 생활방식과 그들의 사회상에 대해서, 그리고 국가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

 

그들이 현재 신라와 같은 점은 무엇이고, 다른 점은 무엇인가를 세부적으로 조사했다. 그가 그렇게 한 데에는 앞으로 자신의 정보가 신라를 위해 주요하게 활용될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의 눈은 매우 예리했으며, 그의 머리 회전은 빠르게 돌아갔다. 그래서 그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정보를 수집했고, 정확하게 분석하려고 노력했다.

 

정보 수집을 마치고 신라로 온 거칠부는 진흥왕의 명에 국사를 편찬하고, 551년(진흥왕 12년) 대각간 구진, 각간 비태, 잡찬 탐지, 비서, 파진찬 노부, 서력부, 대아찬 비차부, 아찬 미진부 등 8명 장군을 이끌고 백재와 연합하여 죽령이북 10개 군을 점령했다. 그리고 553년(진흥왕 14년) 7월 백제의 한강 유역을 침공하여 여러 성을 빼앗아 아찬 무력을 군주로 삼았다.

이로 인해 120년 동안이나 지속되어 온 나제동맹(고구려의 남침을 막기 위해 433년 신라의 눌지왕과 백제의 비류왕 사이에 맺은 공수동맹)은 깨지고 말았다.

 

554년(진흥왕 15년) 백제 성왕이 대가야와 연합하여 침공하자 관산성(옥천)에서 대승을 거두었다. 이로 인해 한강 하류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확고히 하여, 중국과 직접 교류를 할 수 있게 되어, 삼국 중 가장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 후 신라는 비화가야(창녕)와 아라가야(함안)를 신라로 귀속시켰으며, 신라는 가야와 백제 한강유역, 고구려 영토인 지금의 함흥과 안변 지역까지 영토를 넓혀 신라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차지했다.

 

고구려와 백제, 대가야를 정벌하는데 있어 거칠부가 수집했던 정보의 효력은 매우 컸다. 당시 고구려와 백제, 대가야의 국력의 정도와 사회적인 분위기, 지리적인 요충지는 어디며, 허점이 있는 지역은 어디인지를 손금 보듯 알았던 것이다. 그는 오늘날에 있어 정보수집 분석가라고 할 수 있다.

 

 

*거칠부居柒夫 502-579

신라 진흥왕 때의 정치가, 상대등(신라의 최고의 관직), 국사를 편찬함.

 

 

 

이사부와 가짜 사자

 

이사부는 신라 22대 지증왕 때 장수로 하슬라주(강릉)의 군주가 되었다.

그는 우산국(지금의 울릉도) 정복하기 위해 정탐병을 보냈다.

"우산국의 동태를 면밀히 살피고 오라." 

"네, 장군."

이사부의 명을 받은 병사는 거친 파도를 헤치고 우산국으로 가서 은밀히 정탐했다. 정탐을 마친 병사는 그간 정탐했던 내용을 보고 했다.

"장군, 우산국의 사람들은 기골이 장대하고, 무척이나 사납습니다. 무력으로 그들을 굴복시키는데 많은 힘이 들 것입니다. 그에 맞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탐병의 보고를 받고 이사부는 고개를 끄덕이며 깊은 생각에 잠겼다. 얼마 후 그는 병사를 소집했다.

"지금 산으로 가서 큰 통나무를 베어 오도록 하라."

이사부의 명을 받은 병사들은 산으로 가서 아름드리나무를 베어왔다. 그러자 이번에 목수에게 명했다.

"너는 지금 당장 나무를 깎아 사자 형상을 만들도록 하라."

"명 받들겠습니다. 장군."

 

이사부의 명을 받은 목수는 통나무를 깎아 나무 사자를 만들었다. 나무 사자들이 완성되자 이사부는 나무 사자를 배에 태우고 우산국으로 갔다. 배가 우산국에 도착하자 우산국 병사들이 몰려나와 유심히 살펴보았다. 그들을 보고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이사부가 큰 소리로 외쳤다.

"우산국 사람들은 들을지어다. 지금 당장 황복하면 살려주되, 그렇지 않는다면 이 사자들이 너희들의 목숨을 순식간에 빼앗을 것이다. 어찌하겠느냐. 항복하겠느냐, 아니면 우리와 싸울 것인지를 결정하라!"

서슬 퍼런 이사부의 말에 우산국 사람들은 당황하여 웅성거렸다. 그리고 잠시 후 그들은 항복하고 말았다. 

이사부는 손 하나 안 대고, 우산국을 정복하여 신라의 영토가 되게 했다. 이사부는 용맹스럽기는 사자와 같고, 두뇌는 명석하고 지략에 뛰어나, 신라가 튼튼한 국가로 발전하는 데 있어 혁혁한 공을 세웠다.

 

*이사부異斯夫 (출생 몰 미상)

신라 지증왕 때 장수로 우산국을 정복시킨 지략가, 진흥왕 떄 거칠부와 함께 신라영토 확장.

 

 

출처 《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 책中》 -저자, 김옥림 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