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인생의 현자들을 만나다... 칼 필레머가 말하는 8만년의 인생의 물음

by La Vida verdee 2022. 10. 13.
728x90

 

인생의 현자들을 만나다


 

저자는 현자들의 소중한 지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무엇보다 그들이 마음을 열고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했다 (사회과 학자들은 이러한 방법을 '질적인' 연구라고 부른다.)

 

먼저, 저자가 하고자 하는 작업에 대해 설명한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그중 하나는 '살아오면서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무엇입니까?' 이고, 다른 하나는  '젊은 사람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삶의 조언은 어떤 것입니가?' 였다... 정말 놀랍고 기쁘게도 수백 통의 답신이 전국에서 왔다.

 

다음 과정으로, 65세 이상의 300여 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다. 조사는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했다. 응답자를 무작위로 골라 훈련받은 인터뷰 전문가들이 전화를 걸었다. 그리고 먼저 '삶에서 배운 교훈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그 다음으로 결혼, 직업, 육아, 건강, 종교, 영적인 것 등 특정 범주를 제시하고 각 부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나 원칙 등에 대해서 물었다. 또한 살면서 귀중한 교훈을 얻는 계기가 된 특별한 어려움이나 문제가 있었는지도 들려 달라고 청했다.

이 밖에도 삶을 이끈 원칙성공적으로 나이 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물었다.

 

마지막으로 가장 완성도 높은 그림을 얻기 위해 가능한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삶의 경험이 있는 300여 명을 대상으로 세부적이고 깊이 있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들은 65세 이상의 현자들이 현명하다고 추천한 사람들로 저자는 그들에게 삶의 가치관에 대해 상세히 말해 달라고 부탁하고, 살면서 특별한 교훈을 얻게 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하게 들었다. 이리하여 모두 합해 1000명이 넘는 현자들에게서 삶의 해답을 들었고 그 내용은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무엇을 얻을 것인가


 

우리가 만난 현자들의 이야기 속에서는 살면서 겪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일들에 관한 조언들이 다 들어 있다. 처음으로 만날 주제는 결혼 행복한 결혼 생활에 관해 조언을 들려준 이들 대부분은 30년에서 50년 이상 결혼 생활을 했다. 그들의 결혼 횟수를 합하면 3만 년이 넘는다. 이 세상 그 어떤 전문가의 조언도 이들의 경험을 뛰어넘을 수는 없을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찾고 성취하는 방법

우리가 만난 이들은 특정한 직업이나 계층의 사람들이 아니다. 그렇기에 단순 노동자부터 시인 혹은 기업 CEO 에 이르기 까지 거의 모든 분야의 직업을 경험한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조언을 이 장에서 들을 수 있다. 모두 합해 3000명에 달하는

아이들을 키운 육아 전문가들의 조언도 있다. 그중에는 성공적인 사례도 있고 실패한 경험도 있다. 어떤것이든 그들의 경험은 우리에게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두려움 없이 건강하게 나이를 먹을 수 있을까'

그들 스스로 깊이 고민한 주제이기에 그 조언 역시 울림이 크다.

 

'살아가면서 정말 후회할 일들을 피하는 법'

삶의 마지막 고갯마루에 서 있는 이들의 경험적 조언이 빛나는 부분이다.

 

'피할 수 없는 상실이나 아픔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살아야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살수 있는가'

이는 삶의 근간이 될 철학적인 범주의 주제로, 자칫 추상적으로 흐를 수도 있는 문제지만 인생의 현자들은 삶의 경험을 통해 그 해답이 담긴 지도를 만들었다.

 

우리가 가야 할 인생의 길을 이미 거쳐온 많은 사람들의 경험이 고스란히 축적된 이 지도를 능가할 것은 다시 없을 것이다.

그들의 조언은 우리가 살다 보면 만나게 될 넓은 길, 샛길, 막다른 길, 한 치 앞도 가늠할 수 없게 굽은 길에 이정표를 세워준다. 또한 돌부리나 웅덩이를 피하는 법, 막다른 길에 부딪혔을 때 돌아가는 법까지도 생생하게 알려준다.

 

이 책에는 유명인사, 인기강사, TV에서 설교하는 사람, 20대 풋내기 비평가, 돈 받고 연설하는 연사는 없다. 대신 가장 현명하고 가장 오래 산 이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이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것은 여러분의 삶을 바꿔 놓을것이다.

 

저자 또한 그러했으니...

 

이 후의 글들은 차츰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저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책中》 - 저자, 칼 필레머

 

댓글